지난 6일, 청와대 특감반원 출신이자 현재 검찰이 수사 중인 유재수 전 부산 경제부시장의 감찰 무마 의혹을 최초로 폭로했던 김태우 전 수사관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인 ‘김태우TV’에 “최근에 하도 노딱(노란 딱지)을 붙이길래 실험 삼아 1개 영상에만 ‘정의롭고 공정한 문통(문재인 대통령) 정부’라는 제목을 붙였더니 그것만 초록색 딱지네요.”라고 올렸다.
 
김 전 수사관은 이날 “잠잠하던 노딱 테러가 다시 시작되었다. 최근 7개 중에 6개가 노딱”이라며 관련 캡처 사진도 첨부했다.

노란딱지란 유튜브에서 약관에 반하는 영상에 붙이는 ‘노란색 달러($) 모양 아이콘’을 뜻하는데, 이 표시가 붙은 영상엔 광고가 붙지 않아 수익이 제한된다.

지난해 중순부터 제기됐던 노딱 논란이 새해에도 계속고 있다. 노딱이 보수 콘텐트에만 붙는다는 정치 편향 논란에 대해 유튜브 운영사인 구글의 한국법인(구글코리아) 존리 사장이 직접 “정치적 입장과 전혀 관련이 없다”(지난해 10월 국정감사)고 해명한 바 있다. 소관 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의 한상혁 위원장도 “전형적인 가짜뉴스”(지난해 12월 언론 인터뷰)라고 선을 긋기도 했다.
 
구글에 따르면 노란 딱지는 1차적으로 인공지능(AI)이 알고리즘에 따라 자동으로 부착한다. 그 기준은 구글의 가이드라인을 따르는데 ▶부적절한 언어 ▶폭력 ▶성인용 콘텐츠 ▶논란의 소지가 있는 문제 및 민감한 사건 등 총 11가지다.

하지만 각 요소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선 알려진 게 없다. AI를 통해 노딱을 받은 유튜버가 정식으로 이의를 제기할 경우 사람인 직원이 직접 2차적으로 검토한다. 한때 일부 커뮤니티에선 특정 유튜버의 광고를 끊기 위해 영상에 신고 버튼을 누르는 집단 움직임도 있었으나 구글 측은 “신고를 한다고 노란 딱지가 붙진 않는다”고 밝혔다.

하지만 구글은 명확한 기준에 대해선 설명을 내놓지 않았다. 이에 자유한국당은 보수 유튜버 탄압 논란과 별개로 모호한 노란 딱지 방침이 공정거래법을 위반했다며 구글코리아를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지난해 10월)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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