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수리온 개조 헬기 마린온 참사에 대해 언론 노출이 잘 안되고 있다. 더욱이 정부의 대응 방식도 화를 부르고 있다. 각광을 받았던 세월호와 너무 대조되는 현상이다. 도대체 왜 이러는 걸까?
이유는 간단하다. 해당 사건을 키우는 순간 비난의 화살은 현 정부로 돌아오기 때문이다. 이유를 살펴보면 이렇다. 본격적으로 수리온 개발 사업을 착수한 건 2005년 12월 노무현 대통령 임기시절 이다. 당시에는 여러면에서 최초라는 수식어를 달고 다니며 언론에 보도됀 바 있다. 물론 첫 국산 헬기 개발이라는 부담감이 작용했을 것이다.
그래서일까? 문제점을 거의 지적하지 않았다. 착수한 지 불과 4년도 안돼 비행을 시작했고, 대외보도자료에선 성과에 집착해 문제점은 거의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이번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한 후, '방산비리 척결'을 전면에 걸고,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장에 문재인 대통령 후보 캠프 출신,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낸 인사를 임명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감사원 경력 말고는 딱히 연관성이 없는 비전문가를 임명했다는 질타가 이어졌다. 그도 그럴 것이 KAI는 검찰 수사로 지난 3개월간 경영활동이 사실상 마비된 데다 수출 전반을 책임지던 김인식 전 부사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으며 해외 수주에 차질을 빚고 있는 상황에서, 이 분야 초보자인 김 전 사무총장이 단기간에 경영을 정상화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 제기됐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은 인사를 강행했고 이와같은 사고가 터졌다. 20일, 포항 해병대 1사단 면회실에서 유족 40여명은 성명을 통해 "사고 조사에 가이드라인을 제공한 청와대 논평에 강력한 유감을 나타낸다"며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을 강력 질타했다.
이날 유족들은 "지난 18일 청와대 대변인이 사고 헬기 모체가 된 수리온 헬기 성능이 세계 최고란 내용을 발표해 사실상 가이드라인을 제공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족들은 이어 “특히 청와대의 첫 공식 입장인 이 발표에 유가족에 대한 애도의 표현조차 없었다는 사실은 당황스럽고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거듭 비판했다.
세월호 당시 박근혜 정부가 늦장 대응한 것 그리고 공식적 입장을 더디게 냈다고 탄핵의 불씨를 지핀 것에 대비해 아직까지 큰 타격이 없는 현 문재인 정부다.
앞서 18일 브리핑에서 김의겸 대변인은 "언론보도를 보면 마치 수리온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비칠 가능성이 있지만, 실제로 감사원이 지적했던 결빙의 문제는 완벽하게 개량이 됐고 현재 수리온의 성능과 기량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며 수리온 측을 감싸 여론의 뭇매를 자초했으나 아직 사과를 하지 않고 있다.
유족들은 정부에 대해서도 "사고 발생 후 오늘 국방부 차관의 비공개 방문 외에는 공개적이고 공식적인 사과를 받은 적이 없다"며 "당국의 책임 있는 사과를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진상조사위 구성과 관련해선 유족들은 "공정하고 투명한 사고 경위 조사를 위해 조사위원장은 유가족이 지정하는 인사로 해야 하고 조사위원회도 이해당사자가 배제된 유가족이 추천하는 중립적인 민간 전문가를 전체 위원 반수 이상으로 구성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사고 헬기 마린온 제작사인 한국항공우주산업회사 대표는 유가족에게 공식 사과하고 조사에 성실히 협조하며 모든 자료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족들은 “조사방법과 절차, 언론공개 방법, 유족들에 의한 모니터링 등 모든 것이 정해져야 조사단 구성과 영결식 절차에 합의할 수 있다”며 "철저한 조사와 원인 규명으로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끝으로 "이번 희생이 한 사기업의 사적 이익을 위한 개죽음이 아니었기를 바란다"며 “이번 희생이 정확한 조사와 문제 원인을 밝히는 계기가 되어 조국을 위한 충정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해병대 1사단은 유족 요청에 따라 사고 나흘만인 이날 오후 늦게 기자들에게 20여분간 사고 현장을 공개했다. 앞서 지난 17일 포항 해병대 1사단에서 한국형 기동헬기인 수리온을 개조한 해병대용 상륙기동헬기 마린온이 추락해 5명의 사망자를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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