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로고.


13일 오전 진행된 MBC 취재기자 필기시험의 논술부문에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문제제기자를 피해자라고 칭해야 하는가, 피해호소자라고 칭해야하는가 (제3의 호칭도 상관 없음)’라는 논제가 출제됐다.

이를 두고 일부 응시생과 언론사 지망생들 사이에서 ‘논제 자체가 2차 가해 우려가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회원수 15만명의 한 언론사 지망생 카페에는 “그 많은 주제 중 하필 저 주제로 논제를 낸 의도가 궁금하다”, “이곳에 지원하는 게 맞는지 자괴감이 든다”, “진영논리 매트릭스에 빠져있다는 걸 보여준다” 등의 글이 올라왔다.

한 지망생은 “어떻게 공채 논제로 2차 가해를 할 수 있는지 황당하다”며 “사상검증도 정도껏이지 인간된 도리를 저버리는 논제를 출제했다”고 분개했다.

또다른 지망생은 “논제가 편향적”이라며 “입맛에 맞는 답안을 내놓으라는 고난이도의 문제”라고 날 선 반응을 보였다.

현직 기자들 역시 반응은 마찬가지다. 직장인 커뮤니티 ‘블라인드’ 앱에서 해당 문제가 화두에 오르자 각 언론사 기자들은 “(출제) 의도가 너무 궁금하다”, “니네 편이 당하면 진짜 미투, 우리 편이 당하면 가짜 미투” 등의 댓글을 달았다.

‘피해호소자’는 지난 7월 박 전 시장 사망 이후 여권 정치인들이 사용했던 용어다. 7월 15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대해 “피해 호소인이 겪은 고통에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해 2차 가해 논란을 빚었다. 서울시 역시 같은 날 공식 입장을 통해 ‘피해 호소인’이라는 표현을 사용해 “그런 단어는 형사법체계 어디에도 없다”는 지적을 불러왔다.

‘호칭 논란’이 불 붙자 이틀 뒤인 7월 17일 더불어민주당은 박원순 전 서울시장 고소인에 대한 호칭을 ‘피해자’로 정리했다. 허윤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전에 사용하던 ‘피해호소인’, ‘피해고소인’ 대신 ‘피해자’란 표현을 쓰기로 했다”고 밝혔다.

출처 - 조선일보.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