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기사

[충격] KBS "북한에 방송국 짓겠다"

FREEDOM-KOREA.COM 2021. 2. 2. 07:22
KBS 로고.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민의힘 박대출 의원실이 입수한 KBS의 ’2021년 1월 텔레비전 방송 수신료 조정(案)’ 자료에 따르면, KBS가 최근 수신료 인상을 추진하면서 20억원 가량의 예산을 들여 북한 평양에 지국(支局)을 개설하는 계획을 포함시킨 것으로 1일 알려졌다.

KBS는 지난 달 말 수신료 인상안을 이사회에 상정하면서 2021년부터 2025년까지 ‘공적 책무’를 수행할 중·장기 계획안을 내놓았고 이 중 하나가 ‘평양지국 개설 추진’이었다. ‘북한 관련 부정확한 보도로 인해 사회적 혼란이 야기된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므로 보다 정확하고 객관적인 사실 보도를 위해 평양 지국 개설이 필요하다’는 이유다.

해당 자료엔 ‘방송사 지국 개설은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라는 메시지를 국제사회에 알리는 극적이고 상징적인 조치’란 문구도 있다. KBS는 이같은 평양 지국 개설 추진과 함께 방송법 상에 KBS가 ‘통일방송 주관 방송사’임을 명시할 수 있도록 관련 연구용역을 맡기고 전문가 학술회의를 개최하는 사업 예산안으로 28억2000억원을 따로 책정했다.

2032년 하계올림픽 남북 공동 유치를 위해 ‘남북 청소년 스포츠 교류대회’를 개최하겠다는 계획도 있었다. ‘평양과 서울에서 매년 번갈아가며 대회를 개최해 향후 각종 대회에서 공동으로 진출, 남북 단일팀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설명이 붙었다.

여기에 더해 6·15 남북공동선언과 8·15 광복절을 기념하는 ‘평양 열린음악회’와 ‘평양 노래자랑’을 개최하고, 평양 조선중앙력사박물관이 소장한 유물 수천 점을 4K와 3D로 기록하는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는 사업안을 포함해 28억4000만원의 예산안을 따로 책정했다. ‘평화·통일 공감대 확산 콘텐츠 기획·제작’ 명목이다.

‘북한 관련 취재 보도 시스템 강화’를 위해서도 26억6000만원의 예산안을 따로 책정해 상정했다. ‘부정확한 북한 관련 정보가 범람하는 환경에서 검증된 정보를 바탕으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북한 관련 뉴스의 위상 공고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북·중 접견지역에 순회 특파원을 정례 파견하고 새터민 출신의 전문기자를 채용하는 등의 실행방안이 포함됐다.

KBS는 또한 해당 자료를 통해 현재 물가수준을 반영한 KBS의 적정 수신료 금액은 9500원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41년째 수신료가 2500원으로 동결된 상태임을 감안해 3840원으로 인상하는 안을 상정했다는 주장이다.

박대출 의원은 이같은 KBS 수신료 조정안에 대해 “현 정권과 여당의 친북(親北) 코드에 맞춰 KBS가 수신료 조정안을 내놓은 것으로 보인다”면서 “원전에 공영방송까지, ‘북한 퍼주기’의 판도라상자가 열리고 있다. KBS가 수신료를 올려 평양지국을 만든다면 국민이 용납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KBS 측은 “평양 지국 개설 등을 위한 예산이 실제로 편성될지 여부는 수신료 인상을 위한 이사회 논의 과정에서 최종 결정된다”면서 “해당 사업 계획은 남북관계가 어떻게 개선되는지 여부에 따라 확정되는 것이며, 따라서 KBS가 독단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고 했다.